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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이 친환경 트램 등 미래 모빌리티 기술을 &nbps;오는 22일부터 사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그린비즈니스위크 2023(이하 GBW 2023)'에서 선보인다. &nbps;   이번 전시회에서 현대로템은 청정에너지, 탄소중립 실현 등 전세계적인 담론으로 자리 잡은 친환경 산업으로의 전환에 대한 미래 비전과 역량을 소개한다. '미래 비전의 선구자(Future Vision Pioneer)'를 주제로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및 인프라 기술을 선보이는 한편,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현대로템의 노력을 알린다는 계획이다.   올해 현대로템 전시의 핵심은 'VR존'이다. 친환경 트램을 가상으로 체험해볼 수 있는 VR존을 마련해 관람객들을 맞이한다. 관람객들은 정거장 플랫폼에서 트램에 탑승해 객실까지 이동하는 과정을 가상으로 모두 경험해 볼 수 있다. 특히 운전석으로 이동해 직접 트램을 몰아볼 수도 있다.   현대로템의 트램은 도심 내 원활한 이동을 책임질 친환경 대중교통 수단으로 개발된다. 고효율 에너지 사용으로 운행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nbps;트램 관련 기술 개발과 역량 확보를 발판으로 부품 국산화와 산업 생태계 육성에도 기여할 수 있다. 친환경 트램은 현대로템 미래 모빌리티 비전의 시작점이기도 하다. 친환경 트램을 시작으로 고속전철 등 단계별로 차종을 개발해 라인업을 구축할 계획이다.   현대로템은 친환경 철도차량 제작사로서 그동안 꾸준히 트램 기술 역량을 쌓아왔다. 2013년 유·무가선 하이브리드 저상 트램을 개발한 데 이어 2018년에는 곡선 반경 15m의 급 곡선에서도 트램 주행이 가능한 저상형 주행장치 기술을 세계 최초로 확보했다. 2014년과 2015년에는 터키 이즈미르와 안탈리아 트램을 수주한 데 이어 2019년과 2021년 폴란드 바르샤바...
익명 2023.11.23 추천 0 조회 138
"해외에서 우리나라 핵심 수출품을 모방한 '짝퉁'(모조품)이 불법 유통되지 않도록 만들겠다."   이지석 UNIST(울산과학기술원) 에너지화학공학과 교수는 10년 넘게 위조방지 기술을 연구한 전문가다. 최고 권위의 국제학술지 '네이처 머티리얼스'에 2014년과 2019년 각각 관련된 기술논문을 게재하며 탁월한 연구력을 인정받았다. 이 교수는 이 기술이 사장되지 않도록 2019년 '에이엠홀로'(AMHOLO)라는 스타트업을 창업했다.   이 교수는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에서 박사 후 상용화할 수 있는 위조방지 기술에 대한 연구를 꾸준히 진행했다"면서 "한국에 돌아와 보니 기존 위조방지 기술보다 (내 연구성과가) 더 경쟁력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창업을 결심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 교수에 따르면 기존 위조방지 기술은 광학·나노물질 등을 활용한 아날로그 방식과 RFID나 QR코드 등 디지털 방식으로 나뉜다. 이중 아날로그 방식은 개별 제품군 하나하나에 적용해도 가격부담이 적지만 핵심 기술이 외부로 노출되면 더는 사용하기 힘들다. RFID나 QR코드는 B2B(기업 대상)·B2C(소비자 대상) 제품에 모두 적용 가능하고 편리하지만 이또한 보안·해킹문제에서 자유롭지 않다.   반면 에이엠홀로의 '미세홀로그램 기반 위조방지 시스템'은 미세 '공액 고분자' 입자 내부에 위조식별 정보를 다중적으로 숨겨놓는 새로운 제조기술을 토대로 제작됐다. 미세입자에 3차원 홀로그램과 구조색, 형광 특성 등의 보안정보를 다양한 형태와 조합으로 구현해 위조가 불가능하게 만들었다는 설명이다.   이를테면 5만원권 지폐에는 다양한 위조방지 장치가 숨어 있다. 에이엠홀로의 공액 고분자 입자는 이같은 여러 가지 위조방지 장치를 하나의 글자에 집약할 수 있다. 글자의 픽셀 역할을 하는 입자 내부에는 3차원 홀로그램이 저장돼 있어 또다른 위조방지 장치역할을 한다.  ...
익명 2023.11.23 추천 0 조회 165
갑상선 질환 종합관리 솔루션 '글랜디'(Glandy)를 개발한 타이로스코프는 울산과학기술원(UNIST) 산업공학과 출신 박재민 대표가 2020년 창업한 스타트업이다. 문재훈 분당서울대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교수가 CTO(기술이사)를 맡아 전문성을 더했다.   회사 이름은 'Thyroid'(갑상선)와 'Scope'(관찰하다)라는 두 단어에서 따왔다. 글랜디는 혈액검사 없이 몸에 착용하는 디지털기기로 갑상선 기능이상 여부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즉 환자들이 입거나 차는 웨어러블(착용형) 기기를 통해 생체데이터를 수집한 뒤 모바일로 상태예측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환자들은 일상 속에서 자신의 갑상선 상태를 간편하게 확인하면서 질환 악화·재발을 조기에 막을 수 있다.   박 대표는 "갑상선 기능이상은 인구의 약 6%에서 발병하는 보편적인 만성질환"이라며 "만성질환의 특성상 증상의 악화와 양화가 반복되는데 현재 전세계 갑상선 기능이상 환자들은 내원을 통한 혈액검사 외에 자신의 질환상태를 확인할 방법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질환 악화에 따른 증상들도 피곤함, 체중증감 등 일상에서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비특이적 증상들이기 때문에 환자들 스스로 증상악화를 감지하기 어렵다"며 "진단을 받은 환자의 약 90%는 평생에 걸쳐 매일 약을 먹으며 치료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타이로스코프는 앞으로 갑상선 기능이상 조기진단 외에도 질환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원격진료, 자가관리 코칭 등의 솔루션도 추가로 개발할 계획이다.   타이로스코프는 중소벤처기업부의 기술창업지원 프로그램인 팁스(TIPS)와 보건복지부의 기술상용화 지원사업에 선정되며 19억원의 기술개발 및 글로벌 임상자금 마련에 성공했다. 또 미국 실리콘밸리에 법인을 설립한 데 이어 유럽 사업을 위해 스위스 바젤에도 법인설립을 추진 중이다. 미국 UC샌프란시스코대학, 독일 프랑크푸르트 대학병원과는 임상시험을 위한 양해각서를...
익명 2023.11.07 추천 0 조회 254
15년째 수소 사업을 키운 국내 1위 수소충전소 기업 효성이 액화수소와 탄소섬유 기술을 더한 친환경 수소 생태계의 미래를 준비한다. '꿈의 소재'로 통하는 탄소섬유로 고강도 수소저장용기를 개발하는 한편, 연산 1만3000톤 규모 액화수소플랜트를 건설해 수소 생산부터 공급에 이르는 '토탈 밸류체인(가치사슬)'을 구축한다는 청사진이다. 효성은 다음 달 22일부터 사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그린비즈니스 위크 2023(이하 GBW 2023)'에서 △수소 밸류체인△효성 수소시티△탄소섬유로 만든 수소탱크 등을 전시해 수소 사업의 미래를 보여줄 예정이다.   'For Earth, for us, for future'(지구를 위해, 우리를 위해, 미래를 위해)를 주제로 &nbps;머니투데이와 코엑스가 공동 주관하고 국회수소포럼이 주최하는 'GBW 2023'은 2019년 '대한민국수소엑스포'라는 이름을 달고 출범했다. 이후 전기차, 원자력 발전 등으로 외연을 넓히며 &nbps;'GBW'라는 새 이름을 달았지만, '수소'는 여전히 무탄소 시대를 향한 핵심 에너지다.   효성은 15년간 수소 사업을 숙성한 국내 1위 수소충전소 기업이다. 수소충전소 건립에 필요한 모든 자재를 비롯해 생산·조립·건립에 이르기까지 토탈솔루션 사업을 제공하는 계열사 효성중공업은 2008년부터 지금까지 국회를 비롯해 안성, 백양사, 성주, 언양 고속도로 휴게소 등 총 37곳에 수소충전소를 건립했다. 약 50년 간 쌓아 온 회전기와 압축기 등 중공업 분야 기술력이 1위 기업 도약의 뒷심이었다. &nbps;   효성중공업이 만든 수소충전소는 700바(Bar)급 규모로 3~5분 안에 충전이 가능해 시간당 수소차 5대 이상을 충전할 수 있다. 또한 설치 면적이 적으며, 압축기 등의 내구성도 우수하다. 특히 자체 기술 개발을 통해 수소 충전기, 수소가스 냉각시스템, 수소가스 압축 패키지 등을...
익명 2023.11.07 추천 0 조회 218
포스코그룹이 10여년 뒤 열릴 &nbps;'친환경 무탄소 제철' 시대를 오는 22일부터 사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그린비즈니스 위크 2023(이하 GBW 2023)'에서 선보인다. 석탄 대신 수소를 사용해 쇳물을 생산하는 '수소환원제철소' 모형을 전시하는 한편, 수소환원제철소에 수소를 공급하기 위한 청정수소 생산 프로젝트를 입체 영상을 통해 보여줄 예정이다.   포스코그룹은 전형적 고탄소 발생 산업인 철강을 무탄소 산업으로 전환하기 위한 작업에 세계적으로도 가장 앞서 착수한 기업 중 하나다. 내년 6월 수소환원제철 시험설비를 착공해 2030년까지 기술 실증 완료 후, 대규모 상용플랜트를 운영한다. 이를 통해 2050년까지 포항·광양 제철소의 기존 고로 설비를 단계적으로 수소환원제철로 전환해 '2050 탄소중립'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포스코그룹은 올해 GBW 행사에서 이 같은 수소환원제철의 기반 기술인 '하이렉스(HyREX)'를 소개한다. 가루 상태의 철광석을 유동환원로에 넣고 수소를 주입한 뒤 수소가 철광석에서 산소를 분리시켜 순수한 철인 '직접환원철(DRI, Direct Reduced Iron)'을 생산하면 이를 전기로에서 녹여 쇳물을 뽑아내는 기술이다.   하이렉스 기술의 핵심은 수소다. 수소가 철광석에서 산소를 분리시키는 환원제의 역할을 한다. 이 과정을 통해 철을 생산할 수 있고, 고로 방식과는 달리 순수한 물(H₂O)만 남는다. 수소환원제철 기술이 상용화되면 현재 제철소의 상징인 고로가 사라진다. 사라진 고로의 자리를 채우는 것은 유동환원로와 전기로다. 철광석과 석탄을 고로에 넣기 위해 적절한 형태로 가공하는 소결공장, 코크스공장 역시 사라지게 된다. 탄소를 배출하는 모든 설비가 사라지는 셈이다.   수소환원제철은 기존 방식을 뒤엎는 완전히 새로운 공법이기 때문에 세계 철강업계에선 아직 그림의 떡이다. 하지만...
익명 2023.11.03 추천 0 조회 232
HD현대그룹이 차세대 친환경 선박과 최첨단 기술을 다음 달 22일부터 사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그린비즈니스위크 2023(이하 GBW 2023)'에서 선보인다. &nbps;   지난 1월 '바다에 대한 관점과 활용 방식의 근본적 대전환(Ocean Transformation)'이라는 새 비전을 공개한 HD현대는 바다를 '지속 가능한 친환경 에너지의 장'으로 전환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위해 그룹이 보유한 세계 최고 수준의 조선·해양, 에너지, 산업기계 기술력을 활용해 친환경 에너지를 생산하고 안전하게 운송 및 활용하는 '밸류 체인'(가치사슬)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룹은 이 같은 친환경 비전과 기술을 GBW 2023에서 보여준다는 계획이다.   올해 HD현대의 전시 부스는 '대형 LED 스크린'과 '선박 모형 전시장'으로 구성된다. 부스정면에 자리 잡은 스크린 영상을 통해 HD현대의 조선업 친환경 전환을 위한 노력을 담아낼 예정이다. 영상에는 △LNG·LPG추진선 △암모니아 추진선△액화이산화탄소(LCO2) 운반선 △자율운항 시스템 등 조선분야 친환경 첨단 기술 관련 내용이 담긴다. 영상에 등장한 LNG·LPG추진선은 실제 모형으로도 전시된다.   모형으로 전시되는 주요 전시품은 '17만4000㎥급 차세대 LNG운반선'이다. &nbps;차세대 LNG운반선은 기존 선박과 성능은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크기는 최적화한 것이 특징이다. 이 선박에는 자체 개발한 고효율 LNG 연료공급시스템 'Hi-SGAS'가 탑재된다. Hi-SGAS를 탑재할 경우 운항 시 소비되는 전력의 절감이 가능해 보다 친환경적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Hi-SGAS 뿐만 아니라 'Hi-ERS', 'Hi-ARS' 등 HD현대가 개발한 다양한 친환경 시스템의 기술력도 함께 엿볼 수 있다.   LNG 운반선 기술력은 수주 실적으로 이미 연결되고 있다. HD현대는 올해 10월까지 모두 37척의 LNG운반선을 수주했다. 지난 10월에는...
익명 2023.10.31 추천 0 조회 250
현대차가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5 N' 등 친환경 모빌리티의 기술을 반영한 제품을 다음 달 22일부터 사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그린비즈니스 위크 2023(이하 GBW 2023)'에 전시한다. '지속가능성'만을 위한 친환경이 아닌, '주행의 재미' 등 무탄소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의 질' 까지 고려한 친환경의 현재와 미래를 보여줄 예정이다.   현대차는 올해로 5회째를 맞은 GBW 행사에 5년 연속 참여한다. 한국형 신 에너지 기술이 막 개화하던 2019년 '대한민국수소엑스포'라는 이름으로 출범한 GBW는 신재생에너지와 전기차, 이차전지 등으로 외연을 넓히며 지난해부터 'GBW'라는 새 이름을 달고 모든 에너지, 모빌리티 관련 기술을 포괄하는 행사로 자리매김했다. 그동안 현대차도 수소차에서 전기차로 전시 범위를 넓히며 친환경 모빌리티 사업의 진화 양상을 반영했다.   친환경 에너지 생태계에서 현대차가 담당한 친환경 모빌리티는 생활과 가장 밀접하다. 친환경 모빌리티는 에너지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장 생생히 담아내는 그릇이기도 하다. 올해 현대차 전시의 콘셉트가 '생활 속 친환경'이며 키워드는 '재미'인 이유다. 이 같은 가치를 담아 현대차는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5 N'를 선보인다. 올해 GBW 전시장을 대표할 얼굴이기도 하다.   '아이오닉5 N'는 현존하는 모든 첨단 기술을 쏟아부어 운전자가 누릴 수 있는 주행의 재미를 최대한 끌어올린 전기차다. 고성능 사륜구동 시스템을 바탕으로 전·후륜 모터 합산 최대출력 650마력의 힘을 낸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3.4초에 불과하다. 내연기관 슈퍼카를 넘어서는 출력과 가속성능이다.   직진 성능 뿐 아니라 코너링 성능도 끌어올렸다. 좌우 바퀴 구동력을 능동적으로 제어하는 전자식 차동...
익명 2023.10.31 추천 0 조회 271
BMW와 벤츠, 아우디가 친환경 모빌리티의 최신 트랜드를 다음 달 22일부터 사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그린비즈니스 위크 2023(이하 GBW 2023)'에서 선보인다. 프리미엄 완성차의 대명사격인 이들 독일 3사는 친환경성은 물론 이동수단으로서 본연의 가치인 주행성능과 편의성까지 겸비한 전기차 모델을 전시해 관람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전망이다. &nbps;   BMW는 대표 프리미엄 세단인 5시리즈 라인업 최초로 내놓은 순수 전기차 모델인 'BMW 뉴 i5'의 고성능 버전인 'BMW i5 M60 xDrive'를 전시할 예정이다. 2개의 전기모터가 탑재돼 601마력의 합산 최고출력과 81.1kg·m의 최대 토크를 낸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3.8초에 불과하다. 내연기관 슈퍼카와 맞먹는 가속능력이다.   단순히 앞으로 달리는 능력만 뛰어난 건 아니다. &nbps;'BMW i5 M60 xDrive'에는 뒷바퀴를 최대 2.5°까지 조향하는 BMW 인테그랄 액티브 스티어링이 탑재된다. 속도에 따라 뒷바퀴 조향 방향 및 각도가 유기적으로 조절돼 민첩한 코너링, 고속주행 안정성을 갖췄다. 인테그랄 액티브 스티어링을 통해 간편하고 손쉬운 주차도 가능하다. BMW가 프리미엄 완성차 브랜드로서 쌓은 종합적 주행 능력을 전기차에 고스란히 구현한 셈이다.   전기차로서 친환경성도 놓치지 않았다. 'BMW i5 M60 xDrive'의 1회 충전 주행거리는 최대 361km다. 고성능 모델임을 감안할 때 나쁘지 않은 주행거리다. 또 최대 205kW의 출력으로 DC 고속 충전이 가능해 충전기 속도에 따라 10분 만에 최대 156km의 주행거리 확보가 가능하며, 맥스 레인지 기능을 통해 출력과 속도를 제한하고 편의 기능을 비활성화하여 필요에 따라 주행 거리를 최대 25%까지 늘릴 수 있다....
익명 2023.10.28 추천 0 조회 247
지난해 10월 13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그린비즈니스위크 2022(GBW 2022)'에서 학생들이 전시부스를 체험하고 있다. /사진=홍봉진 기자 honggga@ "우리의 미래를 볼 수 있을 것 같아서 왔습니다"   '그린비즈니스위크(이하 GBW) 2022'의 행사 마지막날이던 지난해 10월 14일 코엑스 A홀. 어린 딸의 손을 잡고 현장을 찾은 직장인 김은석씨는 이 같이 말했다. 인류가 배출한 이산화탄소 만큼을 다시 흡수해 이산화탄소 총량을 '중립'으로 만들어 지속가능한 성장의 기회를 모색하자는 개념의 '탄소중립'. 그리고 이 같은 탄소중립을 녹색성장으로 이어줄 기술을 총망라한 국내 최대 민간주도 기술 전시 'GBW'을 찾아온 사람들의 시선은 이미 '미래'를 향해 있었다. 약 100일 앞으로 다가온 올해 'GBW 2023'에는 지난해 행사에서 확인된 미래를 향한 열망을 담았다.   오는 11월 22~24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GBW 2023'의 주제는 'For Earth, for us, for future'(지구를 위해, 우리를 위해, 미래를 위해)다. 지난해 주제였던 'For Earth, for us'에 '미래'를 더했다. 머니투데이와 코엑스가 공동 주관하고 국회수소포럼이 주최하는 GBW는 올해로 5회째를 맞았다. GBW는 한국형 신 에너지 기술이 막 개화하던 2019년 '대한민국수소엑스포'라는 이름으로 출범했다. 이후 재생에너지와 수소, 전기차·수소전기차 등으로 외연을 넓히며 지난해부터 'GBW'라는 새 이름을 달고 모든 에너지, 모빌리티 관련 기술을 포괄하는 행사로 자리매김했다.   에너지와 모빌리티 기술의 현재를 기록하고 미래 청사진을 보여줬던게 GBW의 지난 4년이었지만, 올해 '미래'가 갖는 의미는 더욱 커졌다. 국제사회는 2015년 파리기후협약을 통해 지속가능한 인류의 미래를 위해 산업화 이전 대비 지구 기온 상승폭을...
익명 2023.10.27 추천 0 조회 271
미래 에너지를 핵심 먹거리로 낙점한 한화그룹이 100% 수소만을 사용한 무탄소 발전 시대를 준비한다. LNG(액화천연가스)와 수소를 혼합한 '혼소 발전'을 징검다리 삼아 기술을 축적해 4년뒤 수소 발전을 현실화한다는 청사진이다. 수소 생산과 운송, 활용까지 수소 밸류체인(가치사슬) 구축을 위한 그룹 계열사들의 역할 분담도 윤곽이 잡혔다. 한화그룹은 다음 달 22일부터 사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그린비즈니스 위크 2023(이하 GBW 2023)'에서 이 같은 수소 발전의 미래를 선보인다.   'For Earth, for us, for future'(지구를 위해, 우리를 위해, 미래를 위해)를 주제로 &nbps;머니투데이와 코엑스가 공동 주관하고 국회수소포럼이 주최하는 'GBW 2023'는 2019년 '대한민국수소엑스포'라는 이름을 달고 출범했다. 이후 전기차, 원자력 발전 등으로 외연을 넓히며 &nbps;'GBW'라는 새 이름을 달았지만, '수소'는 여전히 무탄소 시대를 향한 핵심 에너지다.   미래 에너지를 그룹의 핵심 먹거리로 삼은 한화는 올해 행사에서 그동안 준비한 무탄소 수소 발전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계열사 중 한화파워시스템과 한화임팩트가 이번 행사에 참여한다.   100% 수소만을 연료로 사용한 무탄소 발전 기술을 독자적으로 개발 중인 한화파워시스템은 올해 'GBW 2023'에 관련 기술을 적용한 수소발전소 모형을 선보인다. 100% 수소 발전은 아직 상용화 전 기술이다.   한화파워시스템은 현재 100% 수소 발전의 직전 단계로 LNG와 수소를 혼합해 연료로 사용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 4월 세계 최고 수준의 혼소율(80MW급 중대형 가스터빈, 부피비 LNG 4 : 수소 6)로 기술 실증에 성공했다. &nbps;LNG만 사용했을 때보다 탄소 배출을 22% 줄였다. 이 같은 혼소...
익명 2023.10.26 추천 0 조회 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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